유명 아이돌, 입대 7개월 만에 의병 전역… '광장공포증' 뭐길래

2022. 12. 27. 22:02연예인

728x90
반응형
728x170

유명 아이돌 그룹 펜타곤 멤버 홍석(본명 양홍석)이 정신과 질환 악화로 인해 입대 7개월 만에 의병 전역했다고 소속사 큐브엔터테인먼트가 26일 밝혔다.

 

소속사는 "홍석은 광장공포증을 동반한 공황장애 및 우울증 증세로 군복무 중에도 지속적인 치료와 상담을 받으며 복무했으나 증세가 악화해 군 생활과 치료의 병행이 불가능하다는 군의 판단과 조치에 따라 의병 전역을 하게 됐다"고 전했다.

홍석이 앓고 있는 광장공포증이란 어떤 질환일까?

 

광장공포증은 공황발작이 일어났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없거나 민망한 상황에 처하는 것을 두려워 이를 피하는 증상을 말한다. 공황발작이 일어났을 때 창피하거나 도망치기 어려운 상황 때문에 ▲백화점이나 음식점 등 사람이 붐비는 공공장소 ▲터널이나 다리와 같이 갇히거나 제한된 공간 ▲기차, 버스, 지하철, 비행기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을 피하게 된다.

 

광장공포증은 대부분 공황장애와 관련됐다. 발단은 이유 모를 공황발작을 겪는 것이다. 이후 제한된 상황에서 발작이 더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을 인식하게 되고, 이런 상황을 두려워하게 되면서 그 상황을 피하는 광장공포증을 갖게 된다.

 

광장공포증이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스럽게 회복될 확률은 10% 정도로 적다. 광장공포증은 공황장애와 거의 동일한 치료를 시행한다. 대표적인 것이 노출치료다. 노출치료는 환자가 두려워서 피하고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하는 것이다. 광장공포증에 의해 집에만 있어야 하는 등 증상이 심한 환자에게는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(SSRI) 계열 약물이 사용될 수 있다. 

728x90
반응형
그리드형